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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부트캠프 과정기록

패스트캠퍼스 PM부트캠프 회고(4) - 4주차

 

세번쨰 사용자 인터뷰를 끝내고 Affinity Diagram부터 Crazy 8s, 페르소나까지 다시 진행했던 4주차..!

혼돈속의 일주일을 보냈던 것 같다. 강사님의 피드백도 받고 피드백을 반영하는 것까지,,

첫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 가장 힘들었던 한 주였던 것 같다😂

 

2024.01.08

오전에는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고 오후에는 조별과제를 진행했다.

사용자 인터뷰를 끝내고 3번째 Affinity Diagram를 완성했다. 

벌써 세번째라 그런지 나를 포함한 조원들 모두 익숙해져서 금방 완성할 수 있었다. 

Affinity Diagram(3)

 

오후 내내 회의를 하면서 User Persona와 Crazy 8s까지 완성했다.

하루만에 이렇게 슉슉 끝내다니 집단지성의 힘은 대단하다. 

우리조의 두번째 User Persona는 인터뷰 설계를 통해 도출한 결과를 토대로 위탁판매자로 정했다. 

데스크 리서치 및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최근 2-30대 젊은 위탁판매자들이 많다는 결과를 얻어 페르소나를 설정했는데,

두번째 하는 페르소나 설정은 처음보다 더 수월하게 진행되었다.

User Persona(2)

 

페르소나도 완료하고 재빠르게 다음 단계인 Crazy 8s까지 끝냈다.

Crazy 8s은 시간을 정해놓고 진행하는 것이여서 빠르게 끝낼 수 있었다. 

Crazy 8s(2)

세번째 사용자 인터뷰와 그 일련의 과정을 통해 조금 더 구체화 된 부분들을 토대로 Crazy 8s을 그려보았다. 

처음 그렸던 Crazy 8s과는 달리 더 자세하고 세세한 부분들을 그릴 수 있었다. 역시 여러번 진행하면 더 빠르고 잘 그릴 수 있는것이 맞는 것 같다. 

 

2024.01.09

오전에는 조별회의를 마저 진행하고 오후에는 홍석희 강사님 수업을 들었다.

 

<서비스 기획 실무 A-Z 1번째 수업>

수업 시작에는 강사님이 항상 좋은 사이트들을 추천해주시는데, 이날도 어김없이 괜찮은 사이트 2곳을 추천해주셨다.

1. 솔루션 서비스 

https://www.bolt.com/

 

Bolt | Shockingly Simple Shopping

Bolt powers frictionless experiences for retailers and customers at every step of the shopping journey—from login to checkout.

www.bolt.com

2.소비자와 판매자를 잇는 개방형 플랫폼

https://ondc.org/

 

ONDC | Open Network for Digital Commerce

Looking to accelerate your business growth through e-commerce? Plug in to open network for digital commerce and compete on equal footing with large online market players.

ondc.org

 

User Story(사용자 스토리)

- Team의 컨센서스(합의)를 맞추기 위해서 필요(모두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다.)

- Features, 혹은 더 작은 기능단위를 사용하는 주체, 기능, 목적을 정의한다.

- 프로젝트에 연관된 실무자들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 역할을 한다.

- 문서에서 모든 내용을 정의할 수 없기 때문에 유저 스토리를 통해 무엇을 구현해야하는지에 대해서 합의점을 이끌어낸다.

- 제품개발 프로세스

- 잘 작성된 사용자 스토리는 개발 구현을 테스트 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로 활용 가능.

 

TO-BE → 유저 스토리 → User Journey →와이어프레임

 

User Journey

-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흐름을 시각화하여 표현

- 사용자들이 수행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이용흐름을 조망하고 문제를 발견하는 툴

 

조별 실습 AS-IS → TO-BE

AS-IS &rarr; TO-BE(1)

 

조별 User Story(사용자 스토리)

User Story(사용자 스토리)(1)

 

User Journey

 

2024.01.10

오전에는 온라인 강의를 듣고 오후에는 경쟁사 분석 조사를 하고 공유했다. 

 

<경쟁사 분석 - 판다 랭크, SEMrush>

https://nriunriu.tistory.com/11

 

경쟁사 분석 - 판다 랭크, SEMrush

서비스 명 판다 랭크 SEMrush 타겟 유저 1. 이커머스 기업2. 콘텐 제작자3. 마케팅 전문가*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는 사람 디지털 마케팅과 SEO에 관심이 있는 전문가와 기업 핵심 전달 가치 사용자

nriunriu.tistory.com

 

2024.01.11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고 오후에는 강사님 수업을 들었다.

 

<서비스 기획 실무 A-Z 2번째 수업>

-한국어 GPT 모음집 

https://kogpts.eeeyap.com/

 

한국어 GPT 모음집

총 0개의 GPT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추가 요청은 오른쪽 상단 버튼을 눌러주세요.

kogpts.eeeyap.com

 

Task Flow & User Flow

- 사용자가 서비스/제품을 이용하면서 수행하는 Task들의 흐름을 나타낸다.

- 하나 이상의 유저 스토리의 실제 Path를 확인할 수 있다.

- User Flow

User Flow

**팝업 - 보통 Modal로 표시

- User Story를 기반으로 연습하기

ex) (인스타그램)사용자는 다른 유저를 팔로우 할 수 있다.

ex) (스타벅스)사용자는 지점을 선택하고 음료를 사이렌 오더로 주문할 수 있다.

 

구매력을 높이는 행동 경제학

- 희소성

- 즉각성

- 디폴트의 힘

- Choice Overload

- Social Proof

- 상대성(Relativity)

- Peak-End Rule

 

The Hook Model

1. Trigger(계기) - 내부계기가 충분하면 외부계기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2. Action(행동)

3. Variable Reward(보상) - 보상의 가변성 ex) 토스증권

4. Investment(투자) - 사람들은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록 그것을 더 중요시한다 /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한 사소한 투자가 반복될 수록 서비스가 생활에서 차지하는 가치는 올라가고 서비스에 대한 의구심은 줄어든다.

**Hook 사이클의 반복 순환으로 사용자의 습관 형성

 

강사님 강의가 끝나고 각각 User Flow를 그려보고 취합해서 조별 User Flow를 그려보기로 했다.

아래는 내가 피그마를 사용해서 그려본 User Flow. 

처음 그려봐서 잘 그린건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수업에 들었던 것을 토대로 Flow를 짜보았다. 

내가 그린 첫 User Flow(1)

 

2024.01.12

바쁘게 흘러간 일주일의 끝자락 금요일!

노슈니님의 특강도 듣고, 첫번째 와이어 프레임을 그려보기로했다.

와이어프레임을 일단은 러프하게 그리고 좁혀나가기로 진행방향을 결정했다.

 

-노슈니님 노션 활용 특강 후기

https://nriunriu.tistory.com/5

 

패스트캠퍼스 PM부트캠프 노슈니님 노션 활용 특강 후기

2024.01.05 패스트캠퍼스 PM부트캠프에서 노션을 계속해서 활용하고 있지만 대부분 처음 사용해보는 기능들이라 아직 서툴다. 노션특강을 위한 사전 과제가 주어져서 노슈니님의 유투브 강의를 듣

nriunriu.tistory.com

 

조별 1차 와이어프레임

조별 와이어 프레임 1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