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번쨰 사용자 인터뷰를 끝내고 Affinity Diagram부터 Crazy 8s, 페르소나까지 다시 진행했던 4주차..!
혼돈속의 일주일을 보냈던 것 같다. 강사님의 피드백도 받고 피드백을 반영하는 것까지,,
첫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 가장 힘들었던 한 주였던 것 같다😂
2024.01.08
오전에는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고 오후에는 조별과제를 진행했다.
사용자 인터뷰를 끝내고 3번째 Affinity Diagram를 완성했다.
벌써 세번째라 그런지 나를 포함한 조원들 모두 익숙해져서 금방 완성할 수 있었다.
오후 내내 회의를 하면서 User Persona와 Crazy 8s까지 완성했다.
하루만에 이렇게 슉슉 끝내다니 집단지성의 힘은 대단하다.
우리조의 두번째 User Persona는 인터뷰 설계를 통해 도출한 결과를 토대로 위탁판매자로 정했다.
데스크 리서치 및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최근 2-30대 젊은 위탁판매자들이 많다는 결과를 얻어 페르소나를 설정했는데,
두번째 하는 페르소나 설정은 처음보다 더 수월하게 진행되었다.
페르소나도 완료하고 재빠르게 다음 단계인 Crazy 8s까지 끝냈다.
Crazy 8s은 시간을 정해놓고 진행하는 것이여서 빠르게 끝낼 수 있었다.
세번째 사용자 인터뷰와 그 일련의 과정을 통해 조금 더 구체화 된 부분들을 토대로 Crazy 8s을 그려보았다.
처음 그렸던 Crazy 8s과는 달리 더 자세하고 세세한 부분들을 그릴 수 있었다. 역시 여러번 진행하면 더 빠르고 잘 그릴 수 있는것이 맞는 것 같다.
2024.01.09
오전에는 조별회의를 마저 진행하고 오후에는 홍석희 강사님 수업을 들었다.
<서비스 기획 실무 A-Z 1번째 수업>
수업 시작에는 강사님이 항상 좋은 사이트들을 추천해주시는데, 이날도 어김없이 괜찮은 사이트 2곳을 추천해주셨다.
1. 솔루션 서비스
Bolt | Shockingly Simple Shopping
Bolt powers frictionless experiences for retailers and customers at every step of the shopping journey—from login to checkout.
www.bolt.com
2.소비자와 판매자를 잇는 개방형 플랫폼
ONDC | Open Network for Digital Commerce
Looking to accelerate your business growth through e-commerce? Plug in to open network for digital commerce and compete on equal footing with large online market players.
ondc.org
User Story(사용자 스토리)
- Team의 컨센서스(합의)를 맞추기 위해서 필요(모두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다.)
- Features, 혹은 더 작은 기능단위를 사용하는 주체, 기능, 목적을 정의한다.
- 프로젝트에 연관된 실무자들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 역할을 한다.
- 문서에서 모든 내용을 정의할 수 없기 때문에 유저 스토리를 통해 무엇을 구현해야하는지에 대해서 합의점을 이끌어낸다.
- 제품개발 프로세스
- 잘 작성된 사용자 스토리는 개발 구현을 테스트 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로 활용 가능.
TO-BE → 유저 스토리 → User Journey →와이어프레임
User Journey
-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흐름을 시각화하여 표현
- 사용자들이 수행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이용흐름을 조망하고 문제를 발견하는 툴
조별 실습 AS-IS → TO-BE
조별 User Story(사용자 스토리)
User Journey
2024.01.10
오전에는 온라인 강의를 듣고 오후에는 경쟁사 분석 조사를 하고 공유했다.
<경쟁사 분석 - 판다 랭크, SEMrush>
https://nriunriu.tistory.com/11
경쟁사 분석 - 판다 랭크, SEMrush
서비스 명 판다 랭크 SEMrush 타겟 유저 1. 이커머스 기업2. 콘텐 제작자3. 마케팅 전문가*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는 사람 디지털 마케팅과 SEO에 관심이 있는 전문가와 기업 핵심 전달 가치 사용자
nriunriu.tistory.com
2024.01.11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고 오후에는 강사님 수업을 들었다.
<서비스 기획 실무 A-Z 2번째 수업>
-한국어 GPT 모음집
한국어 GPT 모음집
총 0개의 GPT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추가 요청은 오른쪽 상단 버튼을 눌러주세요.
kogpts.eeeyap.com
Task Flow & User Flow
- 사용자가 서비스/제품을 이용하면서 수행하는 Task들의 흐름을 나타낸다.
- 하나 이상의 유저 스토리의 실제 Path를 확인할 수 있다.
- User Flow
**팝업 - 보통 Modal로 표시
- User Story를 기반으로 연습하기
ex) (인스타그램)사용자는 다른 유저를 팔로우 할 수 있다.
ex) (스타벅스)사용자는 지점을 선택하고 음료를 사이렌 오더로 주문할 수 있다.
구매력을 높이는 행동 경제학
- 희소성
- 즉각성
- 디폴트의 힘
- Choice Overload
- Social Proof
- 상대성(Relativity)
- Peak-End Rule
The Hook Model
1. Trigger(계기) - 내부계기가 충분하면 외부계기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2. Action(행동)
3. Variable Reward(보상) - 보상의 가변성 ex) 토스증권
4. Investment(투자) - 사람들은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록 그것을 더 중요시한다 /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한 사소한 투자가 반복될 수록 서비스가 생활에서 차지하는 가치는 올라가고 서비스에 대한 의구심은 줄어든다.
**Hook 사이클의 반복 순환으로 사용자의 습관 형성
강사님 강의가 끝나고 각각 User Flow를 그려보고 취합해서 조별 User Flow를 그려보기로 했다.
아래는 내가 피그마를 사용해서 그려본 User Flow.
처음 그려봐서 잘 그린건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수업에 들었던 것을 토대로 Flow를 짜보았다.
2024.01.12
바쁘게 흘러간 일주일의 끝자락 금요일!
노슈니님의 특강도 듣고, 첫번째 와이어 프레임을 그려보기로했다.
와이어프레임을 일단은 러프하게 그리고 좁혀나가기로 진행방향을 결정했다.
-노슈니님 노션 활용 특강 후기
https://nriunriu.tistory.com/5
패스트캠퍼스 PM부트캠프 노슈니님 노션 활용 특강 후기
2024.01.05 패스트캠퍼스 PM부트캠프에서 노션을 계속해서 활용하고 있지만 대부분 처음 사용해보는 기능들이라 아직 서툴다. 노션특강을 위한 사전 과제가 주어져서 노슈니님의 유투브 강의를 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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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별 1차 와이어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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